[ 엔조이 유어 라이프 닷컴 :: 주식으로 차 사고 집 사자 ]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식 종목 톺아 읽기는 '팬오션(028670)'입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로 인해 세계 경제가 침체기에 빠지면서 해운 산업은 빠르게 무너졌습니다. 그렇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선진국으로 부터 확산된 경기 회복세가 글로벌 경기 호황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 속에서 해운 산업의 업황 또한 긍정적인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가 호황기에 접어들게 되었을 때, 포트폴리오에 넣어두면 큰 수익을 줄 만 한 종목이 바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벌크선사인 팬오션과 대한해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두 회사 모두 아픔을 딛고 일어서면서 최근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팬오션'의 현재 주가 상황과 향후 흐름이 어떻게 될 것인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팬오션(028670)

살아나는 글로벌 경기, 최대 수혜는 해운업?

일봉 차트

  최근 글로벌 증시가 큰 폭의 조정 과정을 거치고 있는 가운데, 팬오션도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일봉 차트로 볼 때, 상승 추세선의 하단부에서 반등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조정 과정으로 볼 수 있으며, 

1차 6200원, 2차 6800원(52주 최고가), 3차 ??신고가?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입니다.

작년 9월 이후 꽤나 6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조정을 거치고 있는 모습인데

이제 조정의 끝자락에 다다른 것 같은 모습입니다.


특히, 2018년 2월 8일 장중에 발표된 실적

꾸준한 매출 성장과 큰 폭의 당기 순이익 증가세를 다시 한 번 확인 시켜주었기에

주가는 이제 우상향 하는 길만 남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 일봉 차트 확장(약 2년 6개월)

  팬오션의 일봉 차트 기간을 늘려보면 가파른 상승과 비교적 오랜 기간의 횡보가 반복됨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트렌드는 지속적인 우상향이고, 실적이 이를 뒷받침 해주고 있습니다.

지금 팬오션의 주가가 머물고 있는 박스권의 상단부(6200원)을 돌파한다면

한차례 큰 시세를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 주봉 차트

지난 10년 동안 팬오션이 큰 폭의 주가 하락을 보여주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6년 저점 2770원을 기준으로 현재 주가 5540원은 두 배(100%) 상승한 위치이지만,

큰 그림에서 볼 때, 팬오션의 주가는 아직 가야할 길이 멀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막 이머징 국가들의 경제가 살아나고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중장기 투자 종목으로 팬오션에 접근 해 볼 만 합니다.




팬오션 재무제표와 BDI지수

△ 팬오션 재무제표 일부

  2018년 2월 8일에 발표된 '2017년 실적'은 예상치와 거의 일치합니다.

따라서, 실적 불확실성은 완전히 해소되었고 앞으로 지속적인 실적 상승세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2017년 실적을 기준으로 할 때, 현재 가격은

PER 가 약 20배, PBR이 1.15배 수준입니다.

이는 충분히 매력적인 가격 수준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앞으로 지속적인 실적 상승이 예상되고 있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 발틱 운임 지수(BID지수, 2018년 2월 7일)

  해운업종에 투자를 할 때, BDI지수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BDI지수가 2016년 초 바닥을 찍고 지속 상승을 하고 있다는 점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는데,

팬오션의 주가가 바닥을 찍고 상승한 시점과 일치합니다.

현재 BDI지수는 단기 급등에 따른 부담으로 2017년 연말부터 조정 국면을 거치고 있으며

이제 곧 반등하여 상승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세는 쉽게 꺾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상승은 글로벌 경제가 초호황에 접어들 때 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팬오션의 주가 역시 BDI지수 상승과 궤를 같이하며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경기 흐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팬오션'을 살펴 봤습니다.

세계 경기가 회복 국면을 지나 상승 국면에 접어들면서 BDI지수도 

어느덧 저점 대비 2배가 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 봤듯이 BDI지수와 팬오션의 주가는 비슷한 흐름을 보인다는 점에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팬오션의 실적 개선과 더불어 큰 폭의 주가 상승이 기대됩니다.

현재 주가 수준은 저평가 되어있다고 할 수 있으며, 

앞으로 실적이 더욱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입니다.

중간중간 주가가 출렁일 수는 있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우상향 할 것이라는 점에서 

지금은 적극 '매수'의 시기가 아닌가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항상 성공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