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모바일 시대가 시작된 이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모바일 메시징앱은 그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모바일 시대의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가 되었음은 불론이고 온오프라인상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Facebook, Inc.)의 경우, SNS '페이스북'을 통해 쌓은 부를 바탕으로 '왓츠앱(Whats App)'과 '인스타그램(Instagram)' 등을 인수하여 서비스를 운영중인데 '인스타그램'의 경우 최근 몇 년 사이 가파른 성장세를 구가하면서 페이스북과 함께 가장 영향력있는 SNS서비스로 완전히 자리매김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인스타그램에 '화상 전화(Video call)' 기능이 추가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이 준비중이라는 '화상 전화' 기능, 영향력 더욱 커질까?


  마크 저커버그가 이끄는 '페이스북(Facebook, Inc.)'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페이스북(Facebook)'을 비롯하여 글로벌 사용자수 1위의 '왓츠앱(Whats App)' 그리고 SNS페이스북에서 떨어져 나온 '페이스북 메신저', 최근 몇 년 사이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서비스인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면서 글로벌 SNS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Facebook, Inc.)은 각각의 서비스에 여러가지 기능을 추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한편, 사용자들을 조금이라도 더 오랫동안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데, 최근 '화상 채팅(Video Call)' 기능이 인스타그램에 추가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 상단에 '화상 통화' 아이콘이 생겨난 인스타그램 for iOS.

아직 정식 버전은 배포되지 않았으며, 베타 테스트를 진행할 것이라고 한다.

source.www.wabetainfo.com

△ 인스타그램을 통해 화상전화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과연 이것이 어느정도의 영향력을 미치게 될 것인지가 큰 관심사이다.


  WABetainfo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측이 아직 공식 출시하지 않은 버전의 아이폰용 인스타그램(Instagram for iOS)에 '화상 전화'를 위한 아이콘을 추가했으며, 조만간 베타 테스터들을 통한 테스트에 돌입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진 공유 서비스를 기본으로 '짧은 동영상 공유' 서비스를 런칭하면서 더욱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화상 전화' 서비스가 추가된다면 저변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의 경우 '페이스북'이 친구들을 기반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것과 달리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작용한다는 점에서 좀 더 역동적인 서비스가 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의 월간 사용자 수(MAU) 증가 추이

2017년 말까지 전 세계적으로 7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 인스타그램이 제공중인 '다이렉트 메시지'의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화상 채팅/전화' 기능 역시 큰 인기를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페이스북그룹(Facebook, Inc.)는 글로벌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메시징앱 시장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 '화상 전화' 기능을 서비스하게 된 후, 그 영향력이 어디까지 미치게 될 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