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 중 하나로 불리는 CES2018 행사가 막을 내린 지금, 많은 사람들의 관심은 2월 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2018' 행사장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2월 25일, 본 행사에 앞서 삼성이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S9/S9+'를 공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삼성이 과연 어떤 제품을 공개할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의 기대와 달리 '갤럭시S9'에는 싱글 카메라가 탑재될 것이라고 알려지면서 사람들은 약간의 실망감을 드러내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카메라 기능'이 대폭 향상될 것이며 '갤럭시S9'에서는 듀얼 카메라 같은 싱글 카메라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기도 합니다.


△ 갤럭시S9의 기본 스펙이 노출 되면서 카메라 기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싱글 카메라를 탑재하게되었지만 듀얼 픽셀 가변 조리개를 이용하여 '듀얼 카메라' 못지 않은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한다.

source.www.phonearena.com


- 갤럭시S9,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을까? 듀얼 부럽지 않은 싱글.


  최근 갤럭시S9 제품 상자 사진이 등장하면서 사실상 기본 스펙이 완전히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등장한 제품 상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스펙은 그동안 여러 매체들을 통해 알려져 왔던 것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서, '갤럭시S9'에는 1200만 화소의 듀얼픽셀 카메라(조리개 값 F/1.5와 F/2.4)와 800만 화소의 셀피 카메라가 탑재된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특이 사항으로 뒷면 카메라는 슈퍼 슬로우모션(super slow-mo)기능을 지원한다는 내용이 기재되어 있으며, 그밖에 AKG 스테레오 스피커와 이어폰, IP68수준의 방수/방진 기능, 홍채 인식 기능(Iris Scanner)이 있으며 4GB램에 64GB용량이 기본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갤S9의 제품 상자 사진이 등장했다.

기본 스펙으로 12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와 800만 화소의 셀피 카메라가 확인되었으며,

홍채 인식, IP68수준의 방수/방진 기능, 4GB램에 64GB용량이 기본 제품이 될 것이라 한다.

△ Galaxy S9


  전문가들이 주목하고 있는 점은 듀얼픽셀 카메라가 가지는 두 개의 조리개 값과 슈퍼 슬로우 모션 기능입니다. 듀얼 픽셀 이미지 센서는 삼성이 지난 10월 선보였던 1.28 마이크로미터의 1200만화소 ISOCELL Fast 2L9가 탑재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 가변 조리개 기술을 적용하여 저조도 환경에서는 F/1.5, 빛이 많은 곳에서는 F/2.4의 조리개를 지원하여 사진의 질을 더욱 높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가변 조리개를 이용하여 듀얼 카메라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 '아웃 포커싱 촬영(초상화 모드)'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편, 슈퍼 슬로우 모션 기능 역시 '카메라 기능'의 핵심이 될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데, '갤럭시S9'의 카메라는 1000fps 수준의 슬로우 모션 기능을 지원하게 되면서 사실상 스마트폰 중에서는 최고의 기술력을 보여주게 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 가변조리개가 탑재된 제품

상황에 따라서 조리개 값 F/1.5와 F/2.4의 유동적인 변화가 가능하다.

△ F/1.5(왼쪽)과 F/2.4(오른쪽) 상황에서의 아웃포커싱 촬영 샘플



  듀얼 카메라는 스마트폰 시장의 대세로 자리잡았지만 삼성의 '갤럭시S9'은 싱글 카메라를 탑재함에도 불구하고 왠만한 듀얼 카메라를 능가하는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구글의 '픽셀2'가 싱글 카메라임에도 불구하고 '초상화 모드' 촬영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갤럭시S9'역시 초상화 모드 지원은 필수적일 것으로 보이며, 더 나아가 가변 조리개의 활용과 향상된 슬로우모션 기능은 싱글 카메라의 활용도를 더욱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과연 삼성이 'Galaxy S9'을 통해 어떤 기능을 보여주게 될 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평가받게 될 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