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S9/S9+'에 대한 소식이 속속 전해지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초 '갤S9/S9+' 두 제품 갤노트8가 보여줬던 것과 같이 듀얼 카메라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최근 여로 경로를 통해 알려진 바로는 '갤S9'은 싱글 카메라를 탑재했고, '갤S9+'만 듀얼 카메라를 탑재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삼성이 두 제품의 차별화를 통해 일반 제품과 프리미엄 제품의 구분을 명확히 하려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양상은 애플이 '아이폰8/8플러스'와 그 이전 제품들에서 보여준 바가 있기에 그리 낯설지는 않지만 '갤S9'에서 듀얼 카메라를 기대했던 많은 이들이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기도 합니다.


△ Galaxy S9

전작과 비교했을 때 디자인에 큰 변화는 없다.

하지만 갤럭시S9에는 여전히 싱글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고 갤럭시S9+에는 듀얼 카메라가 탑재되었다.


- 갤럭시S9, 싱글카메라 탑재. 득일까 실일까?


  내로라하는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자신들의 전략 스마트폰에 듀얼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삼성이 '갤럭시S9'에 싱글 카메라를 탑재한다는 소식을 전해들은 많은 사람들이 아쉬움을 나타냈습니다. 삼성이 6.2인치 크기의 화면을 가진 'Galaxy S9 plus' 제품에만 듀얼 카메라를 탑재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갤S9'을 일반 보급형 제품으로 출시하고 '갤S9+'를 프리미엄 제품으로 출시하기 위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갤S9이 싱글 카메라를 가지게 되면서 원가 절감으로 인해 가격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듀얼 카메라'가 대세가 된 상황에서 싱글 카메라를 가졌다는 점이 아킬레스건이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 Galaxy S9 vs Galaxy S9+

Single Camera vs Dual Camera.


  스마트폰의 여러가지 기능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 '카메라 기능'이고 듀얼 카메라는 싱글 카메라에 비해 활용도가 더 높다는 점에서 '갤S9'의 싱글 카메라 탑재는 하나의 매력을 상실한 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슷한 시기에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 LG G7의 경우 가격 면에서 '갤럭시S9'보다 저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듀얼 카메라를 갖췄다는 점에서 갤S9의 매력은 한 단계 낮아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 갤럭시노트8 vs 아이폰X vs V30

듀얼 카메라를 탑재한 제품들.

스마트폰 시장의 대세는 베젤리스 디자인과 듀얼카메라이다.


  또 한편으로는 삼성이 '듀얼 카메라'와 큰 화면을 내세운 프리미엄 제품 '갤럭시S9+'의 판매량이 극적으로 높아질 가능성도 낮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애플의 경우 4.7인치 제품과 5.5인치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화면의 크기'가 큰 영향을 미치지만 삼성의 경우 '갤S9'이 5.8인치 크기의 화면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화면의 크기가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카메라의 차이가 선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데, 다른 제조사들이 기본적으로 '듀얼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다는 점과 갤S9+의 6.2인치 크기에 대한 부담은 삼성에게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 충분히 큰 화면을 가진 삼성 스마트폰.


  삼성이 2월 말, MWC2018 현장에서 제품을 공개하면 모든 의문이 풀릴 것이고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확인될 것입니다. 과연 삼성이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아쉬움의 감정을 완전히 해소시킬 수 있을지, 그리고 시장에서 어떤 성과를 내게될 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