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6년 10월 말, 샤오미가 6인치 크기의 화면을 가진 베젤리스 디자인의 스마트폰 '미 믹스(Mi Mix)'를 선보이면서 큰 관심을 모았습니다. 6인치 크기의 화면, 베질리스 디자인을 갖춘 '미 믹스'의 등장 이후, 스마트폰 시장은 '베젤리스 디자인'이 대세로 자리잡을 만큼 '미 믹스'는 선구자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이제는 '베젤리스 디자인'이 자연스러운 것이 된 상황에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노치 디자인(notch design)' 입니다. 앤디루빈의 '에센셜폰'과 애플의 '아이폰X'는 상단부 카메라 부분을 제외한 양쪽 옆이 '화면'으로 채워져 있어 소위 '노치 디자인' 혹은 V자, M자형 디자인으로 불리고 있는데 이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노치 디자인'에 대해 여러가지 말들이 오가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샤오미가 준비중이라는 '미 믹스2s'의 유출 이미지가 등장하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 미믹스2.

베젤리스 스마트폰 시대의 포문을 열었던 '미 믹스'의 후속 제품인 미 믹스2.

최근 화면 상단에 '노치 디자인'을


- 샤오미의 '미 믹스2s', 노치 디자인의 새로운 지평을 열 만한 제품인가?


  지난 9월 11일, '미 믹스'의 후속 제품인 '미 믹스2(Mi Mix2)'를 선보였던 샤오미가 '미 믹스2s'를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6인치 크기의 화면, 스냅드래곤835장착, 기본 램 6GB, 3400mAh의 배터리를 탑재하면서 큰 화면, 세련된 디자인과 편리한 UI 그리고 최고 가성비(64GB제품 우리돈 약 60만원)를 내세웠던 '미 믹스2'의 후속 제품인 만큼 주목할 만한 제품으로 손꼽히는 가운데, 상단부의 독특한 '노치 디자인'으로 인해 더욱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미 믹스2s'의 렌더링 이미지.

상단 카메라 부분이 우측에 위치하면서 독특한 노치 디자인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다만, 이같은 디자인이 실현될 지 불명확하다.


  이번에 전해진 '미 믹스2s'의 사진 등장에 대해 폰아레나(phonearena.com)는 's'모델의 등장은 과거에도 있어 왔기 때문에(Mi 5s) 충분히 등장 가능성이 있을 만한 제품이라고 평가 했으며, 독특한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고 언급했습니다. '카메라'와 관련해서 노치 디자인을 구현한 대표적인 사례는 앤디루빈의 '에센셜폰'이 있으며, 아이폰X 역시 '노치 디자인'의 대표로 여겨지고 있는데 '미 믹스2s'로 불리는 이 제품의 노치 디자인은 '에센셜폰'의 카메라가 오른쪽 모서리 쪽으로 옮겨간 듯한 모양을 하고 있기에 시선을 모으고 있습니다. 


△ 에센셜폰의 상단 카메라 노치 디자인.


  '미 믹스2s'의 카메라 배치는 화면의 크기를 최대한 크게 하는 동시에 상단 중앙에 카메라가 위치한 '노치 디자인'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고려하여 최대한 자연스러운 모습을 구현해 내기 위한 노력으로 보입니다. 특히 이같은 디자인에 대한 평가가 '중앙 카메라'디자인 보다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 합니다. 다만 여전히 많은 사용자들이 '노치 디자인'보다는 '수평 디자인'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미 믹스2s'가 이같은 디자인을 고수할 필요가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미 믹스2'의 뒷면. 세라믹 코팅이 되어 있어 고급스러움이 도드라진다.

△ 한때 '미 믹스2s'의 디자인으로 거론되던 '아이폰X' 스타일의 노치 디자인.


  최고 가성비를 앞세운 전략 스마트폰 '미(Mi) 시리즈'로 중국 스마트폰 시장을 평정하면서 단숨에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큰손으로 떠올랐지만 최근의 행보는 크게 눈에 띄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세라믹 코팅', '베젤리스 디자인' 등 시장의 새로운 트랜드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만 합니다. 과연 샤오미가 어떤 제품을 선보이게 될 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