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27일,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모았던 애플의 새로운 아이폰, '아이폰텐(iPhone X)'의 예약 판매가 미국, 일본, 홍콩, 중국, 대만 등 1차 출시국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일본, 미국 할 것 없이 판매가 시작된 지 10분이 채 되지 않아 초도 물량이 완판되었으며, 예약 구매를 했더라도 12월초까지는 기다려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X' 예약 구매를 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아이폰X' 직구를 진행했던 대행 업체들 역시 일찌감치 '품절'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이번 예약 판매는 전 세계적으로 '아이폰X'에 대한 기대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는데, 온라인 경매사이트(이베이)에서는 '아이폰X'가 우리돈 200만원에서 최고 900만원 가량에 낙찰되는 일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 지난 10월 27일, 아이폰X 1차 출시국에서는 예약 판매가 진행됐다.

전 세계적으로 물량 부족 사태를 겪으며 일찌감치 품절 사태를 빚었다.

예약 판매가 시작된 이후, 이베이에서는 '아이폰X'가 8400달러 우리돈 약 950만원에 판매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 '아이폰X' 품귀 현상, 최고 판매가 900만원? 200만원 훌쩍 넘어도 팔려나가는 아이폰X.


  세계 최고의 애플 전문가로 불리는 KGI의 애널리스트 Ming-Chi kuo는 지난 10월 초, '아이폰X'의 초도 물량이 매우 부족하며, 연말까지 물량 부족 사태가 지속될 것이라고 이야기 한 바 있습니다. Kuo 뿐만 아니라 다른 전문가들 역시 폭스콘의 상황을 이야기하면서 '물량 부족' 사태의 장기화 가능성을 이야기하면서 본격적인 판매는 내년 상반기부터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특히 kuo는 '아이폰X' 초도 물량을 살 수 있다면 그것은 '행운'이며 그것을 (중고로)팔면 내년 상반기에 3대의 (새로운)'아이폰X'를 살 수 있을 것이라는 농담 섞인 발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그만큼 '초도 물량'이 모자라고, 그만한 프리미엄이 붙을 것이라는 것을 이야기 한 것인데, 실제로 대표적인 온라인 (경매)쇼핑몰 중 하나인 이베이(ebay.com)에는 '아이폰X'의 예약 판매가 시작된 이후 많은 수의 '아이폰X' 물건이 등록되었는데, 이들 제품의 가격이 보통 적게는 1.5배에서 많게는 5배 이상까지 책정되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 이베이에서 8400달러에 팔린 아이폰X 256GB제품.

1149달러와 비교하면 약 7배의 가격이다. 

이 물건 외에도 3000~4000달러(우리돈 약 340만원~450만원)대의 물건들이 많이 등록되어 있다.

www.ebay.com

△ iPhone x, swipe control.


  이베이(ebay.com)에서는 최고 8400달러, 우리돈 약 950만원에 판매된 '아이폰X'가 나타났으며, 빠른 예약 구매로 일찍 물건을 받아볼 수 있게 된 사람들이 보통 200~400만원 수준으로 2~3배 가량의 프리미엄을 붙여 판매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11월 3일 공식 출시일에 수령 가능한 제품에 가장 비싼 가격이 책정되어 있으며, 날짜가 조금씩 뒤로 밀릴 수록 가격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지만 등록된 가격이 저렴한 제품들의 가격도 1.5배~2배에 이르고 있다는 점을 눈여겨 볼 만 합니다. 그리고 이들 제품들 조차도 '판매 완료(sold out)'되고 있으며, 대기 수요가 여전히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 이베이에 판매중인 아이폰X 물건들.

4500달러(약 500만원) ~ 3000달러 선까지 다양하다.

이들 제품들은 제품을 얼마나 빨리 수령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진다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www.ebay.com

△ OLED display, notch design.


  우리나라의 경우만 봐도 국내 직구 대행 사이트들이 계획한 물량이 일찌감치 동나면서 '품절'되는 사태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초도 물량'에 대한 프리미엄은 상당할 것으로 보이며, 국내 출시의 경우 그 날짜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해외 직구'를 통해 국내에 반입되는 제품이 거래될 경우 기본적으로 프리미엄이 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연 '아이폰X' 물량 대란이 언제까지 이어지게 될 지, 그리고 국내 공식 출시는 언제가 될 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