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31일, LG전자가 독일 베를린에서 전략 스마트폰인 'V30'을 공개하면서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이 가속화 되었습니다. V30은 카메라 기능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스마트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삼성의 '갤럭시 노트8'와 같은 날인 9월 15일에 공식 출시를 하겠다고 밝히는 등 '갤노트8'와의 정면 대결 의지를 여러차례 밝혀 왔습니다. 삼성 역시 '갤노트8'를 선보이면서 갤럭시 시리즈 최초의 '듀얼 카메라(Dual Camera)'를 탑재한 만큼 카메라 기능 전번이 향상되었음을 피력했는데, 스마트폰의 기능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카메라'인 만큼 이 두 제품의 카메라 성능이 어떤 차이를 보일 것인지에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 LG의 V30과 삼성의 갤노트8는 오는 9월 15일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두 제품이 같은 날 출시를 하게 됨으로써, 예약 판매 기간 중에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갤노트8'의 우세를 점치고 있지만 'V30'의 반격 또한 만만찮을 것이라는 견해가 있다.

두 제품 모두 듀얼 카메라를 탑재했고 카메라에 많은 역량을 쏟아 부은 만큼 카메라 성능에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 갤럭시 노트8 vs V30, 카메라 기본 성능 비교. 어떤 차이 보이나?


  독일 베를린에서 막을 올린 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 중 하나인 IFA2017(Internationale Funkausstellung Berlin 2017)에서 LG와 삼성이 여러 방면에서 맞붙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부문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예상했던 대로 '갤럭시 노트8'가 듀얼 카메라를 장착하고 등장하면서 '카메라'와 'S-Pen'을 강조했고, LG역시 '카메라'에 많은 역량을 투입한 것으로 확인된 만큼 두 제품의 '카메라' 성능이 어떤 차이를 보일 것인지가 하나의 관심사라 할 수 있습니다.


△ LG V30.

1600만 화소, 조리개 값 F/1.6의 망원 렌즈, 1300만 화소 F/1.9의 광각 렌즈를 탑재했다.

△ 갤럭시 노트8

1200만 화소의 광각/망원 렌즈를 탑재 했으며 광각 렌즈의 조리개 값은 F/1.7, 망원 렌즈는 F/2.4이다.

  '갤노트8'의 카메라 기본 스펙을 살펴보면, 

  1200만 화소의 광각/망원 렌즈를 탑재했는데, 광각 렌즈의 조리개 값은 F/1.7이며 망원 렌즈의 조리개 값은 F/2.4입니다. 두 렌즈 모두 OIS손떨림 방지기능을 탑재했으며, 광학 2배줌 디지털 10배줌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V30'의 카메라의 기본 스펙을 살펴보면, 

  V30역시 듀얼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는데, 망원 렌즈는 1600만 화소, 조리개 값 F/1.6(크리스탈 클리어렌즈)이며, 광각 렌즈는 1300만 화소 조리개 값 F/1.9를 보이고 있습니다. OIS손떨림 방지기능은 망원렌즈에만 탑재했습니다.

  단순히 카메라 기본 스펙만 놓고 봤을 때는 사진에서 중요한 요소인 '조리개 값'에 V30이 좀 더 많은 역량을 투입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의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비교한 샘플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사진들은 모두 기본 기능(디폴트) 모드로 촬영된 것으로서 노트8, V30이 내세운 여러가지 기능(촬영 옵션)을 사용하지 않은 샘플입니다.


△ Note 8(왼쪽) vs V30(오른쪽)

△ Note 8(왼쪽) vs V30(오른쪽)

△ Note 8(왼쪽) vs V30(오른쪽)

△ Note 8(왼쪽) vs V30(오른쪽)

△ V30(왼쪽) vs Note 8(오른쪽)

△ V30(왼쪽) vs Note 8(오른쪽)

△ V30(왼쪽) vs Note 8(오른쪽)

△ V30(왼쪽) vs Note 8(오른쪽)

△ V30(왼쪽) vs Note 8(오른쪽)



  샘플 사진들을 바탕으로 카메라의 성능을 단적으로 평가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위 샘플 사진들을 비교했을 때, 전체적으로 V30이 좀 더 밝게 나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V30이 근접 촬영이나 실내 촬영에서 좀 더 밝게 나오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조리개 값'의 평균이 V30(f/1.6, f/1.9)이 좀 더 낮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사진 샘플의 경우 '스마트폰' 자체에서 제공하는 후보정 과정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소프트웨어의 영향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두 제품의 카메라는 우열을 논하기가 다소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기술적으로는 상당히 높은 수준의 카메라를 선보였기에, 다양한 상황에 따라서 그 결과치는 변화할 수 있습니다. 단지 개인의 취향이나 UI/UX, 그리고 브랜드 선호도 등에 따라서도 가치판단의 기준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삼성의 '갤럭시노트8'와 LG 'V30'이 과연 시장에서 어떤 성과를 낼지 관심있게 지켜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