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ife is travel :: 엔조이(i) 유어 라이프 닷컴 입니다 ^^

  요즘 LED로 만들어진 전기 기구들이 많이 보급되면서 집의 형광등 교체를 하면서 아예 LED로 바꾸는 분들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집 리모델링을 하게 되면 형광등을 LED로 바꾸는 공사까지 덤으로 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교체 비용이 적지 않은 금액이기 때문에 선뜻 나서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전기 공사(LED교체)를 해 주는 업체를 통해서 하게되면 인건비가 만만찮게 들기 때문이죠! 물론 형광등을 대체할 LED모듈도 가격이 싸다고는 할 수는 없어요.(주변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업체를 통해서 교체한 경우 최소 50만원 대에서부터 80만원 대까지 업체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었다. 아마도 인건비에서 차이가 많이 나는 듯. 셀프 시공을 하게되면 2~30만원 안팎의 비용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전용 84 기준)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LED모듈로 교체를 하게되면 전기세를 많이 아낄 수가 있다는 점은 매력적입니다. 집 전체의 전력 소비에서 형광등이 차지하는 비율이 어마어마하다는 사실을 알게되면 하루라도 빨리 LED로 교체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하죠 ^^

  셀프 LED 교체 작업을 처음 하는 것이라면 쉬운 일은 아닙니다(저의 경험). 그렇지만 하나만 제대로 교체하고 나면 정말 쉬운 작업이 바로 셀프 LED 시공입니다. 절대 어렵지 않아요!


- LED모듈 셀프 시공기. 전기세 반으로 줄이는 방법.

  1. LED모듈(안정기 포함) + 고정용 자석 구입

LED로 교체할 부분의 숫자를 고려해서 모듈을 구입한다.

모듈을 구입할 때는 '안정기'가 포함되어 있는지, 옵션으로 추가를 해야하는지 등을 잘 살펴보자. 

 

  셀프 LED 시공을 하기 위해서는 형광등을 대체할 LED모듈을 구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천장에 LED모듈을 고정시킬 자석도 함께 구입하면 좋습니다. 저는 을지로(조명거리) 근처에 자주 가는 편이라서 그곳에서 직접 LED모듈을 구입하려했는데, 결국은 온라인(오픈마켓)에서 구입했습니다. 직접 가시는 것 보다는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걸 추천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오픈마켓)에서 'LED모듈'이라는 단어로 검색하면 많은 업체가 뜹니다. 가격 비교를 해 보면서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업체마다 제품 구성품목이 다르고, 같은 출력(와트/W)제품이지만 가격이 다름). 제품 목록을 살펴보면 '방 LED모듈', '주방 LED모듈', '욕실 LED모듈' 등 항목이 구분되어 있는데 그 대로 구매를 해도 무방하지만, 셀프 시공을 할 위치의 등 크기를 계산하고, 몇 개를 어떻게 설치할 지를 생각해서 '크기'에 맞는 LED모듈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오픈 마켓의  한 업체가 판매중인 LED모듈.

방, 거실, 주방용 LED모듈을 각각 판매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해당 항목별로 구입을 해도 되지만, 교체할 형광등의 크기를 재어보고 구매를 하는 것을 권한다.

2. LED모듈이 도착하면 본격적으로 교체할 준비를 한다.

작업용 장갑(이왕이면 코팅 장갑), 전동 드라이버와 수동 드라이버 그리고 자석(모듈 고정용)을 준비한다.

(수동 드라이버를 준비했지만 작업은 모두 전동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했다)

자석은 큰 것을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모듈은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가볍다.

△ 가장 먼저 교체를 하려는 곳은 바로 '거실'이다.

3개의 등이 거실에 설치되어 있고, 각각 2개씩 총 6개의 형광등이 부착되어 있다.


△ 거실 형광등을 모두 껐을 때의 전력 소비량은 1W 이다. 

하지만 형광등을 모두 점등하게되면 전력 소비량은 282W로 늘어난다.

6개의 형광등이 무려 281W의 전기를 소비하는 것이다.


△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분전반(두꺼비집)'에서 전기를 차단하자.

형광등을 떼어낼 때도 감전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으니 전기를 차단하도록 하자.

가장 먼저 작업할 곳이 '거실' 그리고 '주방'이다. 

주방에는 냉장고가 돌아가고 있으므로 가급적 빨리 작업을 끝내야 한다.


△ 형광등 덮개를 벗겨낸 모습.

2개의 형광등과 2개의 안정기가 설치되어 있다. 이것들을 모두 제거하고 난 뒤, LED모듈을 부착하면 된다.

제거할 때는 전원 연결 커넥터에 선이 어떻게 맞물려 있는지를 잘 봐두도록 하자. 

LED 안정기와 커넥터 사이의 선연결이 잘못되면 나중에 골칫거리가 되기 십상이다.


△ 작업을 시작하기 전, 드라이버에 '자석'하나를 부착시킨다.

자석을 부착시키게되면 드라이버에 자성이 생겨 나사못이 드라이버에 붙게 된다.

그렇게 되면 풀린 나사가 마구잡이로 뒹구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 하나하나 모든 나사를 제거한다.

수동 드라이버를 사용한다면 작업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전동 드라이버를 사용하도록 하자.

집에 전동 드라이버가 없다면 옆집이나 관리사무소에서 빌려오는 것을 권한다.


△ 형광등과 안정기가 제거된 모습. 형광등을 고정하던 고정대도 제거를 하자.

천장 등 패널에는 아무것도 없는 것이 LED모듈 부착 작업을 할 때 편리하다.


△ 모든 부착물들을 깨끗하게 제거 했다.

△ 천장에서 떼어낸 형광등과 안정기.


△ 거실이나 방의 경우 LED모듈 2개를 붙일 것인지, 1개를 붙일 것인지 

스위치 점등 방식과 모양/구조 등을 고려해서 결정하자.

45W(2EA - 90W) 형광등에서 30W LED모듈로 바꾸려했으나, 계획을 바꿔 18W(2EA-36W) LED모듈을 부착했다.

30W LED모듈은 보통 '거실용 모듈'로 판매되고 있으며, 

좁고 길다란 모양(길이 약 40cm)의 18W짜리는 보통 '주방용'으로 사용되는 제품이다.


△ 모두 교체하고 나서 점등했을 때의 모습.

기존에 형광등을 썼을 때 보다 밝고 환하다. 


△ 형광등을 사용할 때(외쪽)과 LED로 교체후(오른쪽)의 전력 소비량 비교.

전력 소비량은 282W에서 127W로 절반이 넘게 낮아졌다.

전기세도 절반 이하로 뚝 떨어지길 기대한다.


△ 주방에 있는 형광등 4개를 LED모듈로 교체. 18W짜리 두 개, 15W짜리 LED모듈 2개를 사용해서 교체했다.

등기구의 크기에 맞는 'LED모듈'을 구매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반품/교환해야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상당히 번거로운 일일 뿐더러 돈과 시간만 낭비될 뿐이다.


 '방 등'을 교체하는 과정이다. 

다시 한 번, 교체하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자.

△ 천정등 덮개를 벗겨내면 형광등과 안정기가 모습을 드러낸다.

부착물을 모두 제거할 때, 전원 커넥터에 선이 어떻게 맞물려 있는지를 잘 봐두자.

등의 위치(방/거실/주방)와 스위치 구조에 따라 맞물려 있는 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집집마다 선의 색깔과 맞물린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가장 확실한 방법은 사진을 찍어두는 것이다.

잘못 연결해서 불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결국 AS를 불러야하고, 돈은 돈대로 날리고 고생은 고생대로 하게 된다.


△ 선이 맞물려 있는 것을 잘 보자.

구멍 하나에 세 가닥의 선이 맞물려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스위치 하나로 작동되는 등이기 때문에 하나로 통합된 것이다.

△ 자석을 이용해서 LED모듈을 잘 고정시킨다.

안정기의 위치와 전원 커넥터의 위치를 고려해서 잘 배치하자.

△ 등을 켰을 때의 모습(왼쪽).

18W / 30W 두 개의 LED모듈이 동시에 불이 들어온다.

이 때 소비 전력은 42W로 표시되고 있다.(오른쪽)

△ 셀프 LED교체 시공을 하고 난 뒤에 남은 형광등.

아파트 커뮤니티의 나눔 게시판을 통해 형광등이 필요한 분에게 전달해 줬다.

셀프 시공으로 전기세도 아끼고, 만족감도 느끼고 이웃끼리 정도 쌓고. 일석 삼조.


   처음 계획은 화장실/욕실 등까지 LED로 교체하려고 했으나 화장실 등의 뚜껑을 벗겨내는게 너무 힘들어서 포기했어요. 화장실 두 군데를 제외하고 다른 곳은 모두 LED로 바꾸어 주었습니다. 셀프LED 시공하는데 든 비용은 LED모듈 143,100원(배송비 포함/오픈마켓 할인쿠폰 사용), 자석 10,800원 총 152,900원이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20만원 후반대의 금액을 생각했는데, 화장실/욕실 등을 LED로 바꾸지 않은 것 감안하더라도 예상했던 것 보다 저렴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1년도 안돼서 본전 뽑을 것 같네요^^ 


  셀프 LED시공으로 전기세를 확 낮추면서 집안을 더욱 환하게 바꿔보실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고